공동 명의 자동차보험료 아끼는 방법

공동명의로 등록을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대표적으로 세제혜택과 비싼 보험료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함입니다. 특히 자동차보험료를 아끼는 방법으로 공동소유로 등록하는 분이 많다고 합니다.

공동 명의 자동차보험료 아끼는 방법

공동 명의 자동차보험료 아끼는 방법

자동차등록을 할 때 공동소유로 등록을 하셨나요?

공동명의로 등록을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대표적으로 세제혜택과 비싼 보험료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함입니다. 특히 자동차보험료를 아끼는 방법으로 공동소유로 등록하는 분이 많다고 합니다.

어떻게 자동차보험료를 줄일 수 있었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함께하면 좋은 글


공동명의로 어떻게 자동차보험료를 아꼈을까?

처음 자동차를 등록할 때 공동소유자로 진행하는 이유는 자동차보험료를 아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아버지와 아들로 등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버지는 운전경력이 오래되었고 사고 이력이 없다면, 이제 막 운전을 시작한 아들보다 보험료가 월등히 싸거든요.

그래서 피보험자를 자동차 소유자인 아버지 이름으로 가입하고, 운전자범위에서 가족한정으로 지정하여 가입하면 아들도 보험적용이 되어 해당차량으로 운전을 할 수가 있는 것이죠.

손해보험협회 자동차보험 종합포털 바로가

참고로 지분비율은 단 1%만 들어가도 아버지 피보험자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운전범위를 배우자 또는 가족한정으로 진행하면 기존 피보험자 1인보다 비싸긴 하지만, 그렇게 많이 비싸지지는 않아요. 몇만 원 수준인 거죠.

반면에 사회초년생이 처음 보험을 가입하게 되면 보험경력도 없거니와 나이도 적어서 보험료가 비쌉니다. 자동차가 고가차량일수록 그 차이는 더 크게 나게 되는 것이죠.

자동차 공동명의 등록 시 누구의 보험경력이 인정됩니까?

다이렉트 실비보험의 가입 비교 보험 다모아

차량소유가 공동명의인 경우 50대 50, 99%대 1% 관계없이 1%만 들어가도 그 사람 명의로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수 있어요.

사고 경력, 가입 경력 모두 피보험자의 경력만을 따라가게 적용이 됩니다. 그래서 차량소유는 두 명이서 공동명의로 등록이 가능하지만 보험은 한 명 앞으로 가입이 가능한 것이며, 모든 보험료의 산출 근거는 자동차보험을 가입하는 피보험자의 경력만 인정됩니다.

하지만 이런점을 교묘하게 이용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바로 사고를 많이 내서 할증이 많아 배우자 또는 가족에게 자동차소유를 이전하고 그 사람을 피보험자로 가입해 가족한정으로 운전자범위를 지정하여 운전하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경우 보험사에서 할증률면탈 행위로 간주되어 최대 50%의 특별할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할증내용과 할증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룹사고내용최고할증률
1그룹위장사고 야기자최대 50%
 범죄행위를 했을 때 
 피보험자를 변경해서 할증된 보험료를 적용할 수 없을 때 
2그룹3회 이상의 사고자40%
 사망 또는 상해등급 7급 이상 대인사고 야기자 
3그룹단순 2회 사고자30%
 상해등급8~10등급 대인사고 야기자 
 200만원 이상의 물적사고 야기자 
4그룹상해등급 11~14등급의 대인사고 야기자10%
 자기신체손해 1회이상 사고자 
 50만원 초과 200만원 미만의 물적사고 야기자 

자동차 공동명의 단점은 없을까?

단점도 있습니다. 아파트 공동명의도 마찬가지고 부동산도 마찬가지겠지만, 자동차 공동명의도 폐차 또는 매매이전할 때에 서류가 더 많이 필요하고 복잡해집니다.

그리고 공동명의로 등록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바로 부모님 기초연금이 끊길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더욱 자세한 단점들을 아래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한국중앙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바로가기
<자동차 공동명의 단점>

1. 피보험자의 모든 차량의 보험료가 올라갈 수 있다.
만약 아들이 차를 사서 아버지이름으로 보험을 가입했을 경우, 아버지는 피보험자가 된다. 만약 아버지가 차량을 여러 대 보유하는 상황이고 트럭에서부터, 자가용 승용차, 업무용 승합차까지 여러 대의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다면 한대의 차량이 사고가 나면 할증 때문에 덩달아 다른 차량의 보험료가 올라갈 수 있는 단점이 있다.

2. 자동차 신규등록, 이전등록, 폐차 등 절차가 복잡해진다.
자동차할부를 진행하려고 하는데, 아들의 신용등급이 낮아 할부승인이 안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아버지 명의로 할부승인 후, 공동소유자로 차량을 신규등록하게 됩니다. 신규등록에서 부터 이전등록, 그리고 폐차할 때까지 모든 서류에 두 명의 서류가 필요하게 됩니다. 첨부해야 하는 서류가 많아지고, 복잡해집니다.

3. 건강보험료가 늘어날 수 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