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물 할증에 대한 모든 것: 7가지 주요 사항

자동차를 운행하다 보면 예기치 않은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많은 분들이 가입한 자동차보험을 통한 사고처리와 자비 처리 두 가지 방법 중에 고민하게 됩니다. 고민의 원인은 보험 처리를 하게 될 경우 상승하는 보험료 때문입니다.


대물 할증에 대한 모든 것: 7가지 주요 사항

대물 할증

이 글에서는 사고로 인한 보험 처리 시 내 보험료가 얼마나 할증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할증 등급

자동차보험에 가입하게 되면 운전자에게 할증 등급이 주어집니다. 최초 보험 가입시 11Z라는 등급이 주어지며 모든 보험 최초 가입자에게는 동일한 등급이 주어집니다. 운전자는 매년 보험 갱신시 할증 등급이 변동되는데, 1년간 무사고인 경우 1단계 상승해 12Z, 사고 발생하여 자동차보험 처리를 한 경우 사고 점수에 따라 동결 또는 하락하게 됩니다.

2. 사고 점수 반영

자동차보험을 통해 각 항목별 보상을 받게 되는 경우 사고 점수가 어떻게 반영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사고점수는 1점당 1단계의 할증 등급을 뜻합니다. 자동차보험의 보장항목 중 대인, 자기신체사고/자동차상해, 대물+자차 각 항목별 적용되는 점수는 상이합니다.

3. 사고건수요율

자동차보험료를 산정하는 계산식을 보면 ‘사고건수요율’이라는 항목이 존재합니다. 사고건수요율은 최근 3년간의 사고 이력을 참고해 보험료에 반영됩니다.

4. 무과실 사고

차량 사고시 과실 비율을 책정하게 되는데 본인의 과실비율이 50% 이하, 화재 폭발 및 낙뢰에 의한 사고, 태풍 홍수 해일 등 자연재해, 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상해담보사고 등의 무과실 사고라면 사고건수요율 반영 할인할증 기준이 약간 상이합니다.

5. 보험료 절약 팁

할증으로 인한 보험료가 걱정된다면 보험료를 낮출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 첫번째, 보험사를 통해 보상받은 금액 일부 또는 전액을 다시 보험사에 돌려주는 방법입니다.
  • 두번째, 보험 신규가입 또는 갱신시마다 하셔야 하는 방법입니다.

6. 보험사 견적 산출

자동차보험은 전 보험사 보장 내용 동일하며, 피보험자의 조건 동일하더라도 보험사 내부 기준에 따라 보험료 차이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최소 4곳 이상의 보험사에 견적 요청해 가장 저렴한 곳에 가입하는게 합리적인 보험 가입 방법입니다.

7. 다이렉트견적 사이트 이용

만약 보험사 견적 산출이 어렵거나 도움 필요하다면 다이렉트견적 사이트를 이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 보험사 견적 산출이 가능하며 전문 상담원 도움을 통해 다이렉트 보험 가입 진행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많은 분들이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주의! 보험사마다 상이하며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Similar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